기사 메일전송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 보고서, 성 인지적 조달 기업 사례 확립 촉구 - 증거 기반 보고서, 유엔 지속 가능 개발 목표에 발맞춘 기업 경제 목표 달성 및 사회적 가치 제고 위해 민간
  • 정재희 편집장
  • 기사등록 2022-05-07 06:01:51
기사수정


  •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 보고서, 성 인지적 조달 기업 사례 확립 촉구


뉴욕-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WEA’)가 ’조달의 전략적 가치: 성 인지적 조달이 기업에 의미를 부여하는 이유(Procurement’s strategic value: Why gender-responsive procurement makes business sense)’라는 제목의 보고서(Advocacy Brief)를 발간했다고 5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포용적 경제 성장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실현하기 위해 민간 부문 공급망에 여성의 참여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유엔여성기구(UN Women)가 개발하고 메리 케이가 WEA와 더불어 후원하는 보고서는 코로나19 대유행의 결과로 성평등 달성이 진전되지 않고 있으며 경제적 불안정과 공급망 차질이 늘어나고 기후와 환경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악화하면서 사회에서 불평등한 지위에 있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현실을 강조하고 있다.

보고서는 앞서 수행된 연구 결과에 따라 여성과 남성의 권리가 동등할 때 경제 성장과 위기 회복 가능성이 더 크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1] 그러나 여전히 극복해야 할 중대한 과제는 남아 있다. 여성 기업가는 국내외 시장에서 자본에 대한 접근 부족, 남성보다 더 적은 기업가 네트워크,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를 제한하는 정책 등 다양한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2] 전 세계적으로 여성 소유 기업은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지만[3], 여성에 대한 대기업의 글로벌 지출은 약 1%에 불과하다.[4] 성 불평등법 역시 여성의 경제적 기회를 박탈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약 24억명의 노동 연령대 여성이 여전히 남성과 동등한 경제적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5] 이러한 통계에도 불구하고 여성 기업가는 오늘날 세계가 직면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열쇠를 쥐고 있으며, 여성 기업가 수의 증가와 경제 성장, 지속 가능한 발전 및 더 포용적이고 탄력적인 사회 사이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증거도 많다.[6]

보고서에 게재된 데이터는 조달 프로세스를 통한 성 인지적 정책 및 관행 채택이 여성이 직면한 구조적 장벽의 영향을 완화하는 동시에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경제를 강화하는 전략적 수단이라는 점을 확실히 보여준다. 또 분명한 증거를 통해 성 인지적 정책을 채택하지 않는 것은 기회 낭비와 같다고 지적하고 있다. 성 불평등 해소는 기업에 유리하고 경제에 도움이 되는 현명한 조치다.

데버라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 겸 WEA 설립 위원은 ”성 인지적 조달은 기업 수익성, 위험 완화, 혁신 및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준다. 여성 기업가가 조달 파이프라인에서 제외되면 기업은 상당한 인재, 창의성 및 전문성을 활용하지 못한다. 성 인지적 정책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이자 변화를 위한 강력한 촉매제다”고 설명했다.

유엔여성기구는 보고서를 알리기 위해 2021년에 350명 이상의 이해 관계자의 참여를 유도했으며 그중 민간 기업은 150개에 이른다. 이해 관계자 참여는 인터뷰, 설문 조사 및 실천 커뮤니티의 형태로 이뤄졌으며, 이를 통해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 회원 및 네트워크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산했다.

보고서는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은 불안정한 경제에서 안정을 찾아 미래 성장의 혜택을 누리려는 기업이 가장 우선해야 할 과제다. 성 불평등 확대는 강력하고 탄력적인 공급망에 꼭 필요한 여성 기업가와 이에 의존하는 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에 피해를 준다”고 설명한다.

보고서는 또 기업의 환경·사회·거버넌스(ESG) 문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것에 대해 “기업은 성 인지적 정책 실현을 통해 ESG의 가치를 실행하고 제도화할 수 있으며 여성의 권한 강화와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에 이바지할 수 있다. 성 인지적 정책 원칙을 채택해 책임 있는 소비와 생산(SDG 12), 빈곤 퇴치(SDG 1) 및 양질의 일자리 및 경제 성장(SDG 8) 외에도 성평등(SDG 5), 불평등 감소(SDG 10) 등 다양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고 부연한다.

유엔여성기구 부총재 겸 실무 이사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여성, 기업, 정부가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기업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공동의 목적을 위해 협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WEA는 이 보고서의 발표를 통해 민간 부문이 성 인지적 전략을 채택하고 SDG를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여성을 글로벌 가치 사슬에 참여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는 기업에 의미를 부여하는 동시에 여성의 경제적 권한을 강화해 경제와 사회 전반에 혜택을 줄 수 있다.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WEA’) 개요

WEA(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는 여성 창업에 관한 다자간 파트너십으로 UNGA 74 기간 동안 설립됐다. 국제노동기구(ILO), 세계무역센터(ITC), 국제통신연합(ITU),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유엔여성기구(UN Women) 등 6개 유엔 기구와 메리 케이(Mary Kay Inc.)가 2030년까지 여성 기업가 500만명의 역량 강화를 모색한다.

이 이니셔티브의 궁극적 목표는 전 세계 여성 기업가를 위한 생태계를 조성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달성하는 데 여성 창업의 영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WEA는 여성 기업가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독자적인 규모의 다자간 파트너십을 통한 혁신적 역량을 보여주는 전형적 사례이다.


웹사이트: https://www.we-accelerate.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12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