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정상헌
  • 기사등록 2022-10-15 07:02:11
기사수정


  • 제5차 A-WEB 총회 로고 (사진=남아공 선거위원회(IEC)


송도-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Association of World Election Bodies)의 제5차 총회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10월 19일 개최된다.

A-WEB은 전 세계 109개국 119개 선거관리기관이 회원으로 있는 세계 최대 선거관리 분야 국제기구로, 2013년 창립총회 개최 이래 2년마다 총회가 열려왔다. 이번 총회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한 해 연기돼 올해 개최된다.

총회는 A-WEB의 최고의사결정기구로 이번 총회에는 △회원인 각국의 선거관리위원회 대표단 △준회원 기관인 아랍·아시아선거기관협의회 △파트너 기관인 미주기구(OAS, Organization of American States), 국제의회연구센터(ICPS, International Centre for Parliamentary Studies)·국제선거제도재단(IFES, International Foundation for Electoral Systems) 등 200여명의 전 세계 선거관리 관계자들 및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총회에서는 현 A-WEB 부의장이자 이번 행사의 주관 기관인 남아프리카공화국 선거위원회에서 의장직을 인계받으며, 신규 부의장과 사무총장, 집행이사들이 선출된다. 또 헝가리 선거위원회 등 신규 회원 가입의 승인이 논의되며, 2019~2022년 집행이사회 회의 결과 및 사업 추진, 회계 운영, 지역 사무소 실적 등이 회원들에게 보고된다.

이번 행사는 10월 18일 남아공 선거위원회와 A-WEB 사무처의 공동 미디어 브리핑과 A-WEB 주요 의사결정기구인 집행이사회의 임시 회의로 시작된다. 총회 다음 날인 20일에는 ‘글로벌 민주주의 침체기 선거관리기관의 보호(Safeguarding Election Management Bodies in the Age of Global Democratic Recession)’라는 주제로 글로벌 콘퍼런스가 개최된다.

A-WEB 총회가 아프리카 대륙에서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남아공 측 담당자는 “A-WEB의 39개 아프리카 회원 기관들은 이번 총회에 참석하는 전 세계 대표단을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세계선거기관협의회 개요

세계선거기관협의회는 자유롭고, 공정하며, 투명하고, 참여적인 선거의 확산을 통해 각국의 민주주의를 고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 10월 창설됐으며, 현재 109개국 119개 선거관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협의회는 대한민국 선거관리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발족했으며, 2014년 4월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에 사무처를 개설했다.


웹사이트: http://www.aweb.org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31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