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현세 만화 작가, 44년 만화 작법 인공지능에 전수한다 - 재담미디어, 이현세 작가와 만화·웹툰 제작 위한 AI 인공지능 공동 기술 개발 협약 체결 - 재담미디어 “만화 화풍 학습 데이터 기반으로 한국 만화 스타일 아카이브 구축할 터”
  • 문기형
  • 기사등록 2022-10-28 07:33:59
  • 수정 2022-10-28 07:44:42
기사수정


  • 왼쪽부터 김형남 재담 웹툰기획제작본부 이사, 이현세 작가, 황남용 재담미디어 대표, 박석환 연구소장


서울-웹툰 프로덕션 재담미디어(대표 황남용)가 26일 한국 대표 이현세(67세) 만화 작가와 ‘만화&웹툰 제작을 위한 AI (인공지능) 공동 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재담미디어는 이현세 작가가 44년간 창작한 만화 및 웹툰 작품 4174권 분량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셋’으로 구축한다. 이를 기반으로 ‘지능형 만화&웹툰 창작을 위한 저작 도구 개발 및 제작 공정 수립 연구’를 추진한다.

재담미디어와 이현세 작가는 이번 협약에 따라 기술 개발을 위한 전담 조직과 인력을 구성하고, 작가 명의 작품에 대한 데이터 획득, 정제, 라벨링 과정을 거쳐 학습용 데이터를 저장한다. 이를 인공지능 디퓨전 모델에 적용해 창작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신규 이미지 데이터를 추출할 계획이다.

이현세 작가는 “작품에 따라 작풍을 바꾸기도 했지만, 10년쯤 주기로 그림 스타일이 크게 바뀐 것 같다. 어떤 소재의 경우는 과거 스타일로 그려보고 싶기도 하고, 어떤 작품의 경우는 요즘 스타일로 그려보고 싶기도 하다”며 인공지능 기반 창작 활동에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종이 만화 시절에는 배경 효과를 오려 붙이는 스크린톤이 나왔고, 디지털 만화 시절에는 각종 3D 도구들이 등장했다. 그때마다 작가들이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있었지만, 다 극복했다”며 “AI도 결국 작가를 위한 창작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담미디어는 ‘이현세 AI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대학에서 디지털 만화 제작 프로세스 연구를 지속해온 박석환 한국영상대학교 교수를 기업 부설 연구소장으로 영입하고, 관련 개발자와 제작 PD 등으로 전담팀을 구축했다.

박석환 소장은 “이현세 선생님이 인공지능을 가르치고, 인공지능이 선생님의 후속 창작 활동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대학 및 공공 기관, 민간 연구소 등과 연구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한국 극화풍 만화의 스타일 아카이브를 구축해 한국 만화의 DNA를 보존하는 등 영구 활용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재담미디어 개요

재담은 세상의 모든 재미를 담기 위해 쉼 없이 작가의 가능성을 찾고, 끊임없이 작가의 재능을 서포트한다. 세상을 향한 작가의 이야기가 독자의 가슴 깊이 선명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재담의 모든 PD는 항상 작가와 함께 꿈꾼다. 데뷔를 꿈꾸는 신인 작가에게는 과감한 투자를 통한 든든한 지원자로서, 새로운 콘텐츠를 갈망하는 기성 작가에게는 노련하고 폭넓은 조력자로서, 대한민국 NO.1 제작사 재담이 언제나 함께한다.


웹사이트: https://www.jaedam.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32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