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정상헌
  • 기사등록 2022-10-29 07:31:49
기사수정

아가AGA 퍼포먼스 리허설


서울-김한비 작가가 10월 28일부터 11월 20일까지 대안공간 루프에서 ‘김한비 개인전: 아가AGA’를 개최하고 있다.

전시는 20대 여성 작가 시선에서 바라본 현재의 저출산 문제를 이야기한다. 김한비는 노동 시장의 격차, 교육 경쟁 심화, 결혼, 출산 실현을 막는 부동산 가격 등 사회·경제 문제와 개인 상황 등 다양한 이유에서 비롯된 저출생 현상을 사회 진단이나 통계가 아닌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감정적 공감으로 시도한다.

김한비는 기술과 가상 공간의 발전으로 짐이 돼버린 동시대 인간의 신체에 기술과 공생을 통한 생산성을 부여한다. 작가는 인간의 돌봄 행위 없이는 살아 있을 수 없는 반려 기계 ‘아가AGA’를 제작한다. ‘아가’는 에너지 하베스팅과 홀센서 장치를 기반으로 인간 에너지를 숙주로 하는 기생 기계로, 가임 세대의 사회적 관점을 함축하는 대상이다. 전시는 작가가 설치한 인공 배양기 속에서 관람객이 직접 ‘아가’와 함께 춤을 추듯 움직이는 듯한 참여 퍼포먼스를 주요 작업으로 한다.

비혼, 저출생, 인구 감소 등으로 이어지는 사회 문제에서 약자는 누구인가. 작가는 불평·갈등으로 변질되는 현상이 특정 계층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일이라고 말한다. 전시는 ‘아가’를 돌보는 퍼포먼스를 통해 현재 문제는 모두의 참여가 필요한 일임을 인지하기를 제안한다. 입장료는 없다. 관람 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다.

◇ 전시 개요

전시 제목: 김한비 개인전: 아가AGA
전시 기간: 2022년 10월 28일(금)~11월 20일(일)
퍼포먼스: 11월 18일(금) 오후 7시, 11월 19일(토) 오후 2시(총 2회)
전시 장소: 대안공간 루프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
주최/주관: 대안공간 루프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과기술융합 지원 선정

대안공간 루프 개요

홍대에 있는 대안공간 루프는 대한민국 1세대 대안공간으로서 그동안 미술 문화 발전을 위한 다채로운 활동들을 펼쳐왔다. 미래의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재능 있고 실험적인 작가 발굴·지원이라는 대안공간 특유의 소임은 물론, 일찍부터 국내외 미술계와 다양한 교류와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한 실험적인 동시대의 글로벌한 미술 문화의 흐름을 알리는데 앞장서 왔다.

김한비 작가 개요

김한비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다. 기술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몸의 의미에 관심을 두고 공간 연출과 상호 작용 및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놀이공원을 만든다. 작업은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동시대적 변화와 인지의 공감대에서 시작되며 작업 안에서 공간, 몸, 관계는 관람객의 감각 경험과 참여를 통해 시시각각 변화한다. 주요 활동으로는 개인전 ‘아바타-군무, 오시선&지하극장, 2021’과 단체전 ‘( )에 갇힌 ( ), 갤러리라온, 2020’, ‘밀물과 썰물, 예술공간+의식주, 2020’ 등이 있다.


김한비 개인전: 아가AGA: http://altspaceloop.com/exhibitions/hanbee-kim-sol...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32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