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정필중
  • 기사등록 2022-12-26 07:51:31
기사수정


배송로봇 가상데이터 시뮬레이션 화면(비도로)


서울-인공지능(AI) 영상 분석 전문 기업 씨이랩(대표 이우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2년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하나로 ‘배송로봇 비도로 운행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자율주행 로봇 상용화를 위한 고품질 AI 학습용 데이터 50만장(40만장의 2D 이미지 데이터 및 10만장의 3D 라이다 데이터)을 구축하는 게 목표이다. 구축하는 총 데이터의 60%는 가상 데이터로 구축한다.


이번 사업은 로봇이 운행되는 실내외 다양한 비도로 환경에서 정확한 객체 인식에 필요한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상 데이터를 통해 로봇 주행이 불가능한 환경과 장애물을 가상으로 구현해 AI 학습에 활용하고, 로봇은 주행 경로 판단 능력을 강화한다.


가상 데이터 구축에는 씨이랩의 가상 데이터 생성 솔루션 ‘X-GEN(엑스젠)’이 활용된다. X-GEN은 AI 학습에 필요한 가상의 영상 데이터를 고속으로 생성, 증강하는 소프트웨어다. 가상 데이터를 통해 로봇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학습할 수 있다.


씨이랩은 △네이버랩스 △언맨드솔루션 △미디어그룹사람과숲 △바운드포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 각 분야 전문성과 수행 경험을 확보한 기관·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올해 6월부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데이터 품질 검증 등 막바지 작업에 몰입하고 있다.


사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는 ‘AI-허브’를 통해 공개된다. 이번 학습 데이터를 통해 배송로봇 뿐만아니라 주차, 청소, 경비 분야 등 실내외 비도로 환경을 기반으로 운행되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씨이랩 개요


2010년 설립된 씨이랩은 인공지능(AI) 영상 분석 전문 기업이다. 대용량 영상 데이터의 분석 및 가공, 활용에 특화된 기술을 인정받아 2021년 2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주요 사업은 △AI를 통한 실시간 대규모 영상 분석(X-AIVA) △AI 학습용 가상 데이터 생성(X-Labeller, X-GEN)과 유통△GPU 활용 최적화(Uyuni)이다. AI 컴퓨팅 분야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NVIDIA)의 GPU에 자사 솔루션 ‘우유니(Uyuni)’를 탑재해 판매하는 애플라이언스 사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웹사이트: http://www.xiilab.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38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