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로 사회문제 해결할 10개 스케일업 프로젝트 선정 - 자원봉사 통해 학교폭력, 탄소중립, 자살 예방 등 현대사회 문제 해결 -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 대상 공모를 통해 10개 지역 자원봉사센터 선정
  • 정필중
  • 기사등록 2023-04-08 09:26:54
기사수정
경남 거제시에서 진행된 ‘안녕! 초록 자전거길 – 함께 만들어가는 자전거 타기 좋은 마을 프로젝트’ 활동 모습


서울-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의욱)는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의 확장모델 개발을 위한 ‘스케일업(Scale-up) 프로젝트’ 공모를 통해 총 10개 지역 자원봉사센터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는 우리를 둘러싼 사회문제를 시민이 직접 참여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획된 자원봉사를 말한다. 이번 공모의 취지는 기존 자원봉사 모델의 양적 확대 및 질적 성장, 즉 스케일업(Scale-up)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3년간 ‘지역맞춤형 안녕캠페인’ 공모 사업을 통해 159건의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 모델을 발굴한 바 있다.


이번에 선정된 10개 지역 자원봉사센터는 전년도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폭력 예방 △탄소중립 실천 △사회적 고립감 해소 △자살 예방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자원봉사를 통해 해결해나가는 프로젝트를 5월부터 10월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센터당 1000만원의 프로젝트 추진비를 지원한다. 또한 교육·멘토링, 실무자 간 네트워킹 등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자원봉사’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맞춰 현장 내재화와 역량 강화 기회도 함께 제공한다.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자원봉사 성과체계(V-Capacity, V-ESG)를 활용해 자원봉사의 사회적 가치를 도출하고, 프로젝트를 통한 변화사례를 담은 임팩트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김의욱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은 “우리 지역의 문제를 포착하고 자원봉사자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주민 주도적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를 활성화하는 것은 자원봉사센터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이번 스케일업(Scale-up) 프로젝트를 계기로 자원봉사센터가 실제적인 사회문제 해결력을 만들어내는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소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를 주체로 2010년 6월 1일 설립돼 2020년 재단법인으로 운영 형태를 전환했다. ‘모든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로 만드는 안녕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자원봉사 지원 체계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핵심 가치인 △사람 △연대협력 △현장을 바탕으로 핵심 목표인 △현장 중심의 자원봉사 정책 활동 △사회 변화를 위한 역량 강화 △자원봉사자가 주도하는 참여 문화 조성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안녕 캠페인, 재난현장자원봉사센터 통합관리, 자원봉사종합보험,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자원봉사 정책 개발, 자원봉사 아카이브 사업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v1365.or.kr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48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