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이상래
  • 기사등록 2023-06-08 07:35:40
기사수정

메디크루 모바일 간호 교육 호흡기감염병 대응

PCR 검사


서울-의료교육 소프트웨어 ‘메디크루(Medicrew)’ 개발사 뉴베이스가 호흡기 감염병 대응 모바일 교육 콘텐츠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메디크루 모바일 앱으로 론칭되는 ‘호흡기 감염병 대응’ 콘텐츠는 가상현실(VR)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 7종과 4월 서울아산병원과 공동 개발한 ACLS를 포함한 모바일 실습 6종에 이어 14번째 콘텐츠다.


호흡기 감염병 대응 콘텐츠는 총 3개의 시나리오로 △중소병원 대응 △호흡 곤란 환자 과정 △중증 환자 간호로 구성됐다.


호흡기 감염병 의심 환자 대응부터 중증도가 낮은 호흡곤란 환자와 중증 환자의 간호 술기들이 포함돼 있다. 중소병원 대응 시나리오는 개인보호구(PPE) Level D 착탈의, PCR검사, 그리고 격리에 필요한 일련의 과정들을 순차적으로 시뮬레이션하며 학습할 수 있다. 종합병원 이상의 기관에서 수행되는 호흡곤란 환자 및 중증 환자 간호에서는 △신체 검진 △환자 모니터 △비인두 흡인 △고유량 비강캐뉼라 △청진 △흉부 타진 △인공호흡기 관리 및 간호 △기관내관 폐쇄적 흡인 △인퓨전 펌프 △FLACC을 이용한 통증사정 △약물 적용 등의 술기 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국내 의료진들의 제안으로 개발됐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간호사 및 의료진들의 감염병 대비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됐기 때문으로 뉴베이스는 판단하고 있다. SARS와 MERS에 이어 코로나19처럼 예고 없이 새로운 감염체의 발생이 예상되는 가운데 일부 종합병원에서는 의료진 대상 호흡기 감염병 대응 교육을 시작했다. 최근 간호대학에서도 감염관리 수업에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다.


메디크루 VR 및 모바일 콘텐츠는 실제 도구를 구매해 사용하는 실습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공간의 제약 없이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간호대학은 물론 중소병원부터 상급종합병원까지 적용이 용이하다. 서울아산병원, 신촌 세브란스병원, 한림대 평촌성심병원, 한림대 강남성심병원과 부산대학교, 대전대학교는 물론 최근 보건 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 사용 기관을 확장하고 있다.


뉴베이스 소개


뉴베이스는 의료교육 소프트웨어 ‘메디크루’ 플랫폼 개발 회사다. 메디크루는 가상현실(VR)과 모바일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고 VR에서 다양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실습이 가능한 콘텐츠다. 현재 국내 병원, 대학, 소방서 등 주요 기관에 재난, 안전, 의료 분야의 VR 시뮬레이션 및 모바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 서울아산병원과 공동 개발한 ACLS(전문 심폐소생술 교육과정) 콘텐츠를 출시해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실습이 어려운 의료진들에게 디지털 기술로 효과적인 시나리오 기반의 시뮬레이션 실습을 제공하고, 경제적 의료 환경의 불균형을 개선하고자 하는 기업 이념을 가지고 있다. 메디크루 웹사이트에서 체험 신청이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newbase.kr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53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토픽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