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대 인공지능 전공 학생팀, 국제로봇 사업화 경진대회 R-BIZ Challenge서 ‘대통령상’ 수상 - 인공지능과 로봇공학 모두를 아우르는 우수한 기술력 필요 - 대학원생들이 직접 주도한 연구수행 결과로, 수상에 의의
  • 김미혜
  • 기사등록 2022-11-07 07:27:18
기사수정


  • 서울대 인공지능 전공 학생팀 스누비(가운데) 국제로봇콘테스트 및 R-BIZ challenge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서울-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홍유석)은 인공지능 전공 학생팀 스누비(SNU-BI)가 ‘국제로봇콘테스트 및 R-BIZ challenge (로봇사업화 아이디어 경진대회)’의 ‘제우스 산업용 로봇 ZERO 미션 챌린지’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국제로봇콘테스트는 10개 대회 51개 종목, 8회를 맞은 R-BIZ챌린지는 4개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콘테스트에는 종목별 지역 예선전 등을 거쳐 선발된 2714개 팀, 4130여 명이 참여했다.

그 중 ‘제우스 산업용 로봇 ZERO 미션 챌린지’는 제우스 사의 산업용 수직 다관절 로봇인 ZERO를 활용해 모션 및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해 산업적 비전을 제시하는 대회로, 인공지능과 로봇공학 모두를 아우르는 우수한 기술력이 필요하다.

스누비(SNU-BI)는 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윤혜정, 박예솔, 김준오, 컴퓨터공학부 유영재 학생 등 장병탁 교수(서울대 AI 연구원 원장) 연구실 학생 4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콘테스트에서는 ZERO 로봇을 활용한 ‘인공지능 셀프 계산대’를 구현해 무인화 산업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연구 수행은 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 전공(전공 주임교수 이경무)이 과기정통부(산하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으로 수행 중인 ‘인공지능대학원지원사업’의 하나로 매년 개설하는 ‘창의 자율 인공지능 연구’ 수업(담당 교수 곽노준)을 통해 진행됐다.

이번 수상은 대학원생들이 주도해 도전적이고 자율적인 연구 수행을 한 결과가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편 서울대 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 전공은 ‘창의자율연구 Award’를 개최해 스누비 팀을 포함한 창의자율연구에 참여한 팀 중 우수 팀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33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화제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