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정재희 편집장
  • 기사등록 2018-11-14 01:07:11
  • 수정 2018-11-14 01:15:17
기사수정

SpHb® 탑재한 마시모 Rad-67™


뇌샤텔, 스위스-수술 후 빈혈증에 대한 컨센서스 진술이 환자 혈액관리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다국적 임상의들에 의해 마취학회지 ‘Anaesthes ia’에 게재됐다고 마시모(Masimo, 나스닥: MA SI)가 12일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는 비침습적 헤모글로빈 측정에 대한 정확한 사용방법과 그에 따른 이점을 상세하게 적고 있다.1이번 진술에서는 임의추출 검사와 지속적인 측정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비침습적 측정의 사례로서 마시모의 SpHb®를 활용한 비침습 헤모글로빈 수치를 측정하는 임의추출 검사 기기인 Rad-67™ 펄스 CO-Oximeter®를 언급하고 있다. 


이번 진술에서는 한 부분에서 “정맥절개술을 사용하는 대신에 비침습적, 지속적 헤모글로빈 모니터링 기기를 사용할 경우 환자의 출혈을 줄이고 통증과 불편함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으나 이 기기의 정확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임상현장에서 보다 광범위한 사용이 제한을 받고 있다. 이런 논의는 일회성 검사의 정확성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장기간에 걸친 비침습 헤모글로빈 모니터링 기기 사용은 잠재출혈을 쉽게 찾아내고 치료 대응을 보다 빨리 할 수 있게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컨센서스 진술에 더해서 SpH b는 최근에 유럽 마취학계 내 두 곳의 높은 평판을 자랑하는 의료기관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극심한 수술 전후 출혈 관리와 관련된 2017년도 유럽마취학회(ESA) 지침2과 2017년도 이탈리아 보건부 혈액관리 프로그램 지침3에는 헤모글로빈 모니터링에 비침습적, 지속적 Sp Hb를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추천하고 있다. 특히 이 가운데 ESA 지침은 “지속적 헤모글로빈 모니터링이 트렌드 모니터로 사용될 수 있다”며 아주 강력한 추천을 하고 있다. 


SpHb는 휴대용 및 침대 옆 고정형으로 마시모의 다양한 비침습 임의추출 검사와 지속적 모니터링 기기에 사용되고 있으며 기술 라이선싱을 통한 제 3자 브랜드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의 경우 마시모의 Rad-97™, Ra dical-7®, Radius-7® 제품 등이 있다. 비침습적, 지속적 헤모글로빈(SpHb) 모니터링은 환자의 헤모글로빈 수치 확인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게 하며 침습적으로 추출한 혈액샘플 간의 헤모글로빈 수치의 변화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임의추출 검사 SpHb 측정의 경우 Rad-67에 더해서 마시모의 Pronto®도 활용할 수 있다. 미국 이외 지역에서 이들 기기에 장착 가능한 차세대 SpHb 제품은 진동 환경에서도 오작동이 적고S pHb 결과를 신속하게 나타내며 낮은 헤모글로빈 수치 범위에서도 높은 현장 성능을 발휘하는 비침습, 지속적 헤모글로빈 임의추출 검사 효율을 크게 높여줄 수 있다.


마시모의 설립자이자 CEO인 조 키아니(Joe K iani)는 “우리 회사의 비침습적 헤모글로빈 측정 기술의 유용성과 이점에 대해 갈수록 많은 수의 임상의, 병원, 자문기관 등에서 높은 평가를 하는데 대해 매우 반갑게 생각한다. 3개 대륙에 걸쳐서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속적인 SpHb 모니터링이 수혈의 효율을 크게 높여주며4-6 30 00명에 달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지속적인 SpHb 및 PVi®가 수술 후 사망률을 30~90일이나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7그럼에도 우리는 그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SpHb와 PVi의 성능을 개선해왔고 차세대 SpH b의 혜택을 다른 지역 시장에 확대하고 장착 기기의 유형도 넓혀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세대 SpHb 탑재 Rad-67은 아직 미국 식약청(FDA) 510(k) 승인을 받지 못해 미국 내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다. 


@MasimoInnovates | #Masimo 


SpHb 모니터링은 실험실에서 진행되는 혈액 검사를 대체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적혈구 수혈과 관련된 의학적 결정은 환자의 상태와 지속적 SpHb 모니터링 결과, 혈액샘플을 사용하는 실험실 진단테스트 결과 등을 종합하여 임상의의 판단에 근거해야 한다. 


마시모(Masimo) 개요 


마시모(Masimo)(나스닥: MASI)는 혁신적인 비침습적 모니터링 기술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이다. 마시모는 비침습적 모니터링을 확대 적용함으로써 환자 치료 성과를 개선하고 치료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이 회사는 1995년 맥박 산소 측정기 ‘마시모 SET Measur e-through-Motion and Low Perfusi on™’을 선보였다.


 이 장치는 여러 연구에서 오경보를 현저히 줄이고 실제 상황 경고를 정확히 감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asimo SET®는 또한 신생아의 경우 임상의들이 중증의 미숙아 망막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8], 신생아 CCHD 검사를 개선하며[9], 수술 이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에 Masimo Patient SafetyNet™*과 사용될 경우 조기반응활성화와 비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10-12]. ‘마시모 SET’는 전 세계 주요 병원과 기타 의료 제공 현장에서 1억명 이상의 환자에게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며[13] 2018 ~2 019 미국 뉴스 앤 월드 리포트 최고 병원 수상명단(US Ne ws and World Report Best Hospit als Hono r Roll)의 상위 10개 병원 중 9개 병원에서 1차 맥박산소측정기로 사용되고 있다[14]. 200 5년 마시모는 레인보우 맥박 산소포화도측정(rainb ow® Pulse CO-Oximetry) 기술을 선보여 침습적 측정만 가능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혈액 성분에 대한 비침습적이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했다. 


이 기술에는 총 헤모글로빈(SpHb®), 산소함량(SpOC™), 일산화탄소헤모글로빈(SpCO®), 


메트헤모글로빈(SpMet®), 맥파변동지수(Pleth Variability Index, PVI®), 그리고 최근에는 산소보유지수(ORI™), 그 밖에 SpO2, 맥박율, 관류지수(PI, perfusion index)가 있다. 


마시모는 2014년 ‘마시모 오픈 커넥트 ’(Masim o Open Connect, 약칭 MOC-9)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직관적인 환자 모니터링 및 연결 플랫폼인 ‘루트’(Root®)를 발표하였으며 다른 기업들이 새로운 기능과 측정 능력을 가진 루트의 보유를 늘릴 수 있도록 했다. 마시모는 또 래디어스-7 웨어러블 환자 모니터, iSpO2® 스마트폰용 맥박 옥시미터, 마이티샛(MightySat ™) 손끝 맥박 옥시미터 같은 모바일헬스 제품에서도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마시모에 대한 추가정보와 제품은 

웹사이트(www.masim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시모 제품에 대해 발표된 임상 연구는 


웹사이트

(http://www.masimo.com/evidence/featured-studies/feature/)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5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