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정필중
  • 기사등록 2023-10-19 08:24:11
기사수정

민텔 2024년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표지


서울-소비재 분야의 글로벌 트렌드 전문기업인 민텔이 2일 2024년 글로벌 소비자 시장에 영향을 미칠 5가지 소비 트렌드를 공식 발표했다. 인간 관계의 중요성 증대, 기후 변화의 현실에 대한 대처, 그리고 인공지능(AI)의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을 중심으로 한 2024 트렌드를 소개한다.


· Being Human

알고리즘이 점점 더 지배하는 세상에서 이 테크놀로지 혁명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간만이 가진 기술과 감성이 필요하다.


· More Than Money

소비자는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재평가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원하거나 필요한 것뿐만 아니라 무엇이 가치를 구성하는지에 대한 인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 Relationship Renaissance

현실의 중요한 관계들을 포기하면서까지 스크린 화면을 통해 위안을 얻는 소비자들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친밀감을 추구할 것이다.


· New Green Energy

이제 지속가능성을 일상에 적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소비자와 브랜드는 새로운 기후 상황에서 생존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 Positive Perspectives

브랜드와 소비자는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협력할 것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민텔 트렌드 디렉터 매튜 크랩은 이 5가지 트렌드가 2024년의 소비재 마케팅과 혁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Being Human


매튜 크랩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AI 기반 기술은 이제 인간의 능력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와 기업이 새로운 기술에 익숙해지는 동안 소비자들은 인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에 눈을 돌리기 시작할 것이다. 알고리즘 세상 밖에서 장인정신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력을 부여하는 새로운 ‘프리미엄급 인간’이라는 라벨이 등장할 것”이라며 “또한 디지털 세상의 편리함에 익숙하고, 이전 세상에 대한 기억이 희미한 젊은 세대에게도 노스탤지어가 어필할 것이다. 따라서 자기 표현과 같은 인간 관계의 기술과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More Than Money


매튜 크랩은 “생활비 압박으로 인해 더 엄격한 소비 통제가 필요함에 따라 가성비가 중요해졌다.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보다 개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될 것이다. 브랜드는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우선순위를 인지하면서도 모험심을 자극하는 퍼스널한 제품을 통해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해야 한다. 경쟁력 있는 브랜드는 헤리티지, 스토리, 그리고 성공 사례를 확대해 브랜드 가치를 입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ionship Renaissance


그는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할 수 있지만 소셜 미디어, 톡, 비대면 영상 플랫폼의 공습으로 인해 스트레스와 번아웃을 겪고 있다. 대인관계가 웰빙의 한 측면으로 떠오르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브랜드는 이제 사람들을 셀프 케어의 굴레로부터 끄집어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며 “이를 위해 모닝 커피부터 나이트 스킨케어 요법까지의 데일리 루틴을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것으로 재설계해 연결 지점을 찾고, 그 안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특히 포옹, 악수 및 기타 형태의 인간적인 스킨십은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경로로서 연결의 힘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New Green Reality


매튜 크랩은 “소비자들은 이제 기후 위기에 대한 소극적 접근 방식으로는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서서히 인식하고 있다. 브랜드는 제로섬의 지속 가능성 전략에서 벗어나 가능성과 필요성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과 가시적인 솔루션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브랜드는 미래 지향적인 접근 방식을 강조해 기후 메시지를 단순히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에서 적극적인 형태의 리사이클링과 환경보호에 지원하는 환원 형태로 재구성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목적의식을 갖고 낙관주의를 느끼도록 장려하며, 공동의 노력이 지구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득함으로써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Positive Perspectives


매튜 크랩은 지금은 불확실성의 시대로, 치솟는 물가와 정치적 불안정,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에 더해 AI 기술도 글로벌 불확실성의 영역에 새로운 레이어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브랜드는 불확실성의 영향에 저항하기보다 현실과 너무 동떨어지지 않은 현실적인 요소들을 채택하고, 실행 가능한 정보와 함께 진정성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시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소비자가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도록 근거를 제시하고 안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브랜드는 소비자가 내면의 복잡한 감정을 탐구할 수 있도록 돕고,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한 대화에 동참하거나 심지어 이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24 민텔 트렌드를 구성한 글로벌 애널리스트 팀과 인터뷰를 원할 경우 민텔 프레스 팀에 연락하면 된다. 2024글로벌 소비 트렌드 자료는 여기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민텔컨설팅코리아 소개


글로벌 트렌드 리서치 기업인 민텔은 전 세계 86개국에서 출시된 식음료, 건기식, 화장품 등 소비재 신제품을 추적해 700만개 가량의 글로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전 세계 300명 이상의 각 지역 카테고리별 전문 애널리스트를 통해 다양한 트렌드, 신제품 정보, 소비 동향을 제공한다. 현재 국내 100여개사의 연구 개발, 상품 기획, 마케팅 부서가 활용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민텔 한국지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kr.mintel.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66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