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이상래
  • 기사등록 2023-10-25 07:33:28
기사수정

굴 작가의 ‘Lone’ 제작 과정


Wan 작가의 ‘만개’ 제작 과정


서울-aapron은 10월 23일부터 27일까지 플리(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53, 1층)에서 ‘DOOR’라는 주제로 인공지능(AI) 페인팅 로봇이 그린 예술 전시회를 진행한다.


이번 전시회는 작가 굴, 드로잉 아티스트 Wan(@wandoodled), 인공지능 아티스트 이일오(Lee Il-O, @lee_il_o)가 참여한다.


aapron의 페인팅 로봇은 디지털을 현실로 변환해주고 이어주는 문(door)이 돼 디지털에만 존재하거나 디지털로 옮겨진 드로잉들을 실제 붓 터치로 표현해준다. aapron은 이렇게 로봇에 의해 자동화된 페인팅 방식(Painted by Robot.)을 ‘P.R.’이라고 제시한다.


통제하기 힘든 붓의 특성과 물감 농도 등 디지털에서 현실로 걸어오는 여정에 존재하는 제약 조건들에 따라 그려진 그림에 드러나는 약간씩의 차이를 감상할 수 있다.


방문객들은 전시회장에서 인간과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이 페인팅 로봇을 통해 작품으로 제작되는 과정을 감상할 수 있다. 로봇에 의해 인간 작가의 디지털 드로잉이 캔버스 위에 원화로, 그리고 인공지능 아티스트 이일오의 그림이 10개의 에디션으로 제작된 새로운 방식의 미술품을 볼 수 있다.


전시를 총괄 기획한 aapron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동화된 페인팅 방식을 소개하고 개발된 기술과 인간과의 협업 방향을 소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새로운 에디션 작품 제작 방식을 감상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aapron 소개


aapron은 기술 기반의 문화예술 브랜드로 인공지능 페인팅 로봇 시스템을 비롯한 인공지능/로보틱스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술품, 가구, 의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작품과 제품을 생산한다. 자체 개발된 기술들을 기반으로 aapron만의 새로운 제작 방식 및 유통 방식을 선보인다.


제작 과정 영상: https://youtu.be/pr2swJJOTA8?si=s-5BQGjAwTUVuBR2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66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