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김미혜
  • 기사등록 2023-11-17 10:53:23
기사수정

뮤지엄 커넥트 서비스 - 전시 오디오가이드


서울-스튜디오 파티클(대표 박용덕)은 1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원이 주관하는 ‘제11회 문화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서 우수상(한국문화정보원장상)을 수상했다.


스튜디오 파티클은 미술 전시 관람객을 위한 모바일 서비스인 ‘뮤지엄 커넥트(museum connect)’로 이번 수상을 차지했다. 뮤지엄 커넥트는 전시 기획자들에게 작품별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관람객은 스마트폰의 카메라 앱을 통해 전시장 내 QR 코드를 스캔하고, 다국어로 작품에 대한 안내를 즐길 수 있다.


스튜디오 파티클은 2020년부터 현재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를 비롯한 미술 전시 공간에 관람객 모바일 가이드 제작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뮤지엄 커넥트는 이러한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술관을 비롯한 박물관/갤러리 등 다양한 전시 환경에 가이드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3년부터 연례로 개최하는 ‘문화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통해 문화 데이터를 활용한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포상함으로써, 국민에게 문화 데이터의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올해는 5월 25일부터 7월 13일까지 진행한 경진대회에 총 176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으며, 1차 서류 평가와 2차 발표 평가를 거쳐 3개 부문 총 14개 수상팀을 선정했다.


박용덕 스튜디오 파티클 대표는 이번 수상에 대해 “미술관/박물관 전시기획자와의 협업으로 한층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연구 개발하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방문객에게 보다 풍부한 관람 경험을 제공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스튜디오 파티클 소개


스튜디오 파티클은 기업 웹사이트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에이전시다. 2017년 9월 설립 이후 벤틀리 서울, 컴투스, 우아한 형제들, 유안타인베스트먼트,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다양한 고객사의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웹어워드 코리아, GD웹어워드, 엔어워드을 통해 전문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본사는 서울 3호선 양재역 인근에 있다.


웹사이트: https://studio-particle.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69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