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시민 맞춤 ‘스마트 오디오가이드’ 서비스 개시 - 12월 8일(금)부터 스마트폰으로 전시 해설 청취하는 ‘스마트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 전시물에 설치된 QR 코드 스캔해 이용… 센터 건축 특징‧에너지 분야 해설 담겨 - 자율 관람객 대상 양질의 전시 해설 서비스 제공으로 열린 전시관으로 성장 기대
  • 김미혜
  • 기사등록 2023-12-10 09:41:33
기사수정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스마트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관람객


서울-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육경숙)가 12월 8일(금)부터 스마트폰을 활용해 전시관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는 시민 맞춤형 ‘스마트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개시한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에 자리한 국내 최초의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오디오 가이드는 박물관, 갤러리 등에서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작품·작가 등에 대한 설명을 녹음해 관람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지금까지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찾은 관람객은 사전 접수를 통해서만 전시 해설 및 환경 체험 교육을 제공받았으나, 이번 스마트 오디오 가이 서비스 구축을 통해 전시관 해설사 동반 없이 양질의 전시 해설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스마트 오디오 가이드는 전시물에 설치된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한국어, 영어로 제공되는 음성 전시 해설을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단순 내레이션 방식이 아닌, 전시물 설명과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관람객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한다.


전시물에 대한 음성 해설뿐만 아니라 자막도 지원하고 있으며, 리플렛을 통해 전시물별 QR 코드의 위치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관람객들은 에너지 드림관(1층)에서 에너지의 역사와 현황을 이해하고 신재생 에너지 시설을 직접 체험하며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적용된 핵심 기술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서울기후변화배움터(2층)에서는 세계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와 서울의 다양한 에너지 정책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전시 동선에 따라 1층 에너지 드림관은 20개의 QR 코드, 2층 서울기후변화배움터는 13개의 QR 코드가 설치돼 자유롭게 자세한 설명을 들어볼 수 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스마트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센터 공식 누리집(http://seouled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육경숙 센터장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특화된 해설 노하우를 담은 스마트 오디오 시스템을 활용해 자유 관람객을 대상으로 건축·에너지·기후환경 등 전시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전시 관람의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시간, 인원 등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시민 참여 기회를 제공해 열린 전시관으로서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소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 공공건축물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서울시 에너지자립도시의 선언적 건축물로서 제로에너지를 넘어 플러스에너지를 실증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edc.or.kr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71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