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김미혜
  • 기사등록 2024-01-14 00:34:01
기사수정

포천일고 개교70주년 기념문집 ‘人文의 山’ 308페이지, 정가 1만5000원


서울-도서출판 문학공원은 포천중·일고총동문회(회장 양호식)가 포천일고등학교 개교 70주년을 맞아 기념문집 ‘인문의 산(人文의 山)’ 펴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인사말, 축시, 동문 시, 동문 단편소설, 동문 수필, 동문 논단, 동문 희곡 등의 순서로 편집됐다. 표지 사진은 지난해 포천중·일고총동문회 한마음체육대회 때 포천일고 교정에 세워진 포천일고 개교 70주년 기념 ‘인문의 산’ 조형물이다.


양호식 동문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생각하고, 성찰하고, 글을 읽고, 글을 쓰고, 의식 있는 행위를 하고, 작품을 만드는 것이 모두 인문이다. 포천일고 70주년의 역사는 바로 동문들이 쌓아온 ‘인문의 산’이었다”며 “우리 동문회는 ‘人文’으로 ‘同門會’를 연다는 의미로 ‘文으로 門을 여는 동문회’를 표방하고 동문회를 운영해왔다. 우리 동문회는 이문회우(以文會友) 이우보인(以友輔仁)의 정신으로 인문으로 동문들이 모이고, 동문들이 서로 인격과 성장을 돕는 동문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진정한 인문은 시민이 많은 책을 읽으면서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그 결과물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글을 쓴다는 것은 인문의 최종 결과물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런 의미에서 모교 동문회가 동문문집을 발간하는 것은 훌륭한 인문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또 포천시가 추구하는 품격있는 인문도시를 구현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모교 동문회가 동문문집을 발간하는 것은 다른 학교 동문회에게 좋은 표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모교 동문회가 인문도시 포천 구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감사드린다”는 축사의 말을 전했다.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은 “동시대를 살아온 우리의 이야기를 모아 이렇게 책으로 발간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 기념적인 시점을 맞아 모두가 함께 열정과 희망을 나누고 더 나아가 학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뜻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개교 70주년을 맞이하는 포천일고등학교에 대한 소감을 피력했다.


이 책에는 초대 시에 △양윤택 △양호식 △김순진 동문, 동문 시에 △이명희 △배상훈 △강돈희 △이중효 △김성진 △양호식 △김순진 △박성환 △서영석 동문, 동문 단편소설에 △김순진 동문, 동문 수필에 △김승한 △박낙영 △박찬억 △이명희 △배상훈 △이홍구 △유장현 △김덕진 △승광익 △양호식 △안수일 △김호길 △손성국 △김남현 △최진호 △홍현표 △최성규 △강철 △김재현 동문, 동문 논단에 △박상렬 △서재원 △김창수 △양호식 △유병규 △조완형 동문, 그리고 동문 희곡에 △고아라 동문이 참여했다.


한편 1월 13일 오전 11시 포천여성회관(3층)에서는 포천중·일고총동문회 제14대 양호식 회장과 제15대 석영환 회장의 이취임식 겸 시무식, 출판 기념회가 함께 진행된다.


도서출판 문학공원 소개


도서출판 문학공원은 문학 관련 전문 출판사로, 종합 문예지 ‘스토리문학’을 20년째 발행해 오고 있으며 ‘한국스토리문인협회’라는 단체의 메인 출판사다. 대표 김순진 시인은 한국문인협회 이사,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이사, 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은평예총 회장, 은평문인협회 명예회장, 중앙대문인회 수석부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시 창작을 강의하고 있다. 편집장은 전하라 시인이 수고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blog.naver.com/ksj5562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75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화제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