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이상래
  • 기사등록 2024-02-02 03:04:22
기사수정

2023년 근무혁신 우수기업 수상 장면 (우측에서 3번째는 티에스엔랩의 윤식 노동자이사)


용인-실시간 통신, 인공지능(AI) 기업 티에스엔랩이 올해 2월 1일부터 임금 삭감 없는 월 2회 주 4일제 도입을 선언했다. 티에스엔랩 김성민 대표는 주 4일제 도입을 통해 직원 복지를 향상시키며 동시에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이번에 티에스엔랩에서 시행되는 주 4일제는 2월부터 6월까지 총 5개월 동안 시범 적용된다. 직원 만족도 및 업무 능률 상향 정도 등 각종 통계 자료를 수집해 향후 기업과 직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타협점을 찾아 정비, 정식 제도로 채택할 예정이다. 시범 기간 동안 도입되는 주 4일제는 매월 짝수 금요일마다 직원이 0.5일 휴가를 사용하고, 회사에서 0.5일 휴가를 지원하는 형식으로 시행된다.


직원들은 주 4일제를 위해 현행 20일 개인 휴가 중 12일을 사용하고, 회사에서는 12일을 추가로 지급한다. 결과적으로 총 32일의 휴가가 지급되며, 이 중 8일은 주 4일제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직원이 주 4일제를 원하지 않을 경우, 기존과 마찬가지로 주 5일제를 유지하거나 주 4일제와 기존 20일 휴가 제도를 섞어 사용하는 선택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티에스엔랩에서는 직원의 선택 자유를 보장하며 개인에게 맞는 업무 효율성을 기대하고 있다.


2023년 페이스케일 보고서와 미국 과학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AM)에 따르면 주 4일제 도입을 통해 작업 및 업무 능률이 오르고 직원들의 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티에스엔랩과 같이 S/W 개발이나 반도체 설계와 같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업종의 경우 주 4일제 도입이 업무 효율을 극대화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티에스엔랩은 연봉을 삭감하지 않고 휴가를 기존 20일에서 32일로 늘리는 방식의 주 4일제를 도입했다. 직원 입장에서는 최대 300만원까지 연봉이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회사 입장에선 직원 만족도를 올리고 경쟁력 있는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티에스엔랩은 창업 초기부터 △노동자 이사제도 도입 △전 직원 재택근무 △20일 휴가 △20일 워케이션 등의 다양한 복지 정책을 도입하고 있으며, 지난해 고용노동부로부터 ‘2023 근무 혁신 우수기업 A등급’으로 선정됐다. 이는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일과 생활 간의 균형 있는 고용 문화를 선도한 것으로 평가받은 것이다.


김성민 티에스엔랩 대표는 “직원 개개인의 만족도가 곧 회사의 경쟁력”이라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집중력을 향상시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제도라면 적극 도입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tsnlab.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77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