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김미혜
  • 기사등록 2024-06-02 19:12:30
기사수정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농업 디지털 전환 동향 및 전망 보고서 발표(사진 출처=픽사베이)


서울-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최근 농업 디지털 전환 동향 및 전망 보고서 ‘Farming 4.0: The Impact of Digital Industries on Agriculture’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가 2050년까지 9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인구 변화에 따른 식량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식량 생산 능력이 2050년까지 약 70% 증가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전망하고 있다. 이에 농업 산업계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자율주행 농기계, 농업 자동 조향 시스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탑재한 정밀 농업 기계, 스마트 트랙터, 드론 등의 스마트 농업 솔루션이 작업 방식을 혁신하고 수작업 의존도를 줄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토양 및 작물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위성 이미지 분석, 가축 건강 관리를 위한 스마트 칩셋 등 실시간 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농업 분석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 기술은 향후 5~10년간 해충 침입 예측, 질병 완화, 기후 변화 대응 및 농업 자원 관리 최적화에 기여해 농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도출한 농업 디지털 전환의 주요 성장 기회와 활용 전략은 아래와 같다.

· 향상된 컴퓨터 비전(Advanced Computer Vision): 딥러닝, 증강현실, 농업용 로봇 등 첨단 기술을 통해 농업의 기계화와 자동화를 촉진해 효율성 제고
·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 활용: 중소형 규모 농장을 위한 사용자 친화적인 농업 블록체인 시스템을 개발해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농업 공급망 구축
· 생성형 AI(Generative AI): 종자 제조기업, 과학자, 대학, 기술 공급자(연구자) 간 협력을 통한 스마트 농업 솔루션 개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지사 박세준 대표는 “생성형 AI와 블록체인 같은 첨단 기술이 농업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글로벌 농업 산업의 디지털화에 발맞추어 성장 기회를 조기에 포착하고, 미래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소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60여 년 이상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 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주요 산업과 핵심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성장 전략, 벤치마킹, 경제 흐름 파악, 유망 기술 및 메가 트렌드 식별 등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기관, 기업, 투자자 등 다양한 고객의 성장 기회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187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화제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