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정재희 편집장
  • 기사등록 2020-10-05 21:54:30
기사수정
  • PTR 로봇은 뉴질랜드 대학 병원 및 간호 그룹 Attendo가 운영하는 Vonsildhave Nursing Home과 긴밀히 협력하여 개발 및 테스트되었다. 


오덴세, 덴마크-덴마크 서비스 로봇 회사인 PTR로봇(PTR Robots)이 환자 이송과 재활에 활용할 수 있는 로봇을 세계 처음으로 선보였다.

헬스케어 전문가와 공동 개발한 PTR로봇은 의료 및 간호 현장에서 유연한 이동이 가능한 최초의 모바일 지능형 로봇 솔루션이다. 이 로봇은 장애인 이동과 재활을 돕는 동시에 돌봄 직원의 노동 집약적 업무를 대신해 부담을 덜어준다. PTR로봇은 돌봄 직원 1명이 환자를 옮길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일반 병원의 침상 와병 환자 4명 중 1명이 자립이 불가능하며 이동이나 재활 시 도움을 필요로 한다. 요양원에서는 이같은 니즈가 더욱 절실하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간호사의 업무 중 상해의 3분의 1이 환자를 들어 올리다가 발생하고 있다.

론 재거 린드퀴스트(Lone Jager Lindquist) PTR로봇 최고경영자(CEO)는 “수많은 요양원, 병원, 기관에서 우리의 환자 이송 및 재활 로봇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고관절 골절 노인의 경우 로봇이 수술 후 환자를 일으켜 세우도록 도울 수 있으며 수술 후 처음 걸음 훈련을 하는 것도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PTR로봇의 로봇 리프터(lifter)는 일반 출입구를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크기를 ‘축소’할 수 있게 설계됐다. 유연성 면에서 일반적인 고정형 천장 기중기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PTR로봇은 UVD로봇(UVD Robots), 고비로봇(GoBe Robots) 등의 계열사를 통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혁명을 일으킨 블루오션 로보틱스(Blue Ocean Robotics) 계열사다.

클라우스 리사게르(Claus Risager) 블루오션 로보틱스 CEO 겸 PTR로봇 이사회 의장은 “자회사 UVD로봇과 더불어 UV소독 분야를 개척한 것과 마찬가지로 PTR로봇과 함께 환자 이송 및 재활 영역의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를 개척했다”고 밝혔다.

UVD로봇은 전 세계에 배치돼 병원, 호텔, 식품 제조 공장, 제약업계 클린룸, 공항, 철도역, 유치원 등에서 소독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PTR로봇(PTR Robots) 및 블루오션 로보틱스(Blue Ocean Robotics) 개요

PTR로봇은 전문 서비스 로봇을 개발하는 세계적 그룹인 블루오션 로보틱스(Blue Ocean Robotics)의 자회사다. 블루오션 로보틱스는 유럽의 ‘로봇 수도’인 덴마크 오덴세에 본사를 두고 의료, 호텔, 건축, 농업 업계를 위한 서비스 로봇을 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ptr-robots.com/


<저작권자 © 포커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ocusmagazine.kr/news/view.php?idx=58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정부24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